경제

메타버스_Metaverse

ironjune 2020. 12. 1. 2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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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 메타(Meta) + 유니버스 (uniVerse)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유니버스)’와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Meta(메타)’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한다. 메타버스에는 가상세계 이용자가 만들어내는 UGC(User Generated Content)가 상품으로서, 가상통화를 매개로 유통되는 특징이 있다. 미국 IT 벤처기업인 린든랩이 만든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의 인기가 증가하면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메타버스 세계는 그 동안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라는 말로 표현되었는데, 현재는 진보된 개념의 용어로서 메타버스라는 단어가 주로 사용된다. 이 용어는 원래 닐 스티븐슨의 1992년 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로부터 온 것이다. 요즘은 완전히 몰입되는 3차원 가상공간에서 현실 업무 뒤에 놓인 비전을 기술하는 데 널리 쓰인다. 가상공간의 서로 다른 등장인물들은 사회적이든 경제적이든 소프트웨어의 대리자들(아바타로서)과 인간적 교류를 하고 현실세계의 은유를 사용하지만 물리적으로 제한은 없다.

[네이버 지식백과] 메타버스 [Metaverse] (손에 잡히는 방송통신융합 시사용어, 2008.12.25)

최근에는 BTS, 블랙핑크, 에스파 등 엔터테이먼트와도 관련되어 있으며,

게임으로는 포트나이트,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가 있다.

'게임으로 돈을 벌겠냐' '그런 SNS 와의 차별점이 없지 않냐?' '애들이나 하는거다' 라는 느낌이 드는데,

내가 나이가 들어버린걸까!?

코로나 때문에 더욱더 가속화되는 것 같다.

     

해당 산업이 거대해지면 영향을 받을 사업군은

 1. 클라우드, 반도체

 2. AR, VR 기기

 3. 카메라

일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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